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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PS]국내 로보택시(무인자율주행택시) 서비스 사업 본격화


1. 주요내용

 - 서울시심야 자율주행택시 사업을 시작하며, 2024년 7월 시범 운영을 거쳐 8월 3대 이상의 전기차 자율주행택시를 도입할 예정. 서울시는 자율주행 전용 앱인 'TAP!'으로 택시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 6개월~1년의 서비스 안정화 기간에 무료로 운영하고 추후 유료 전환할 예정이며 운행 시간은 월~금요일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가 될 것으로 보임

 - 서울시는 안전성을 고려해 운행 시간을 심야 시간대로 결정했으며, 시범운전자(안전관리요원)가 동승해 좁은 골목 등의 일부 구간에서는 수동 운전을 함. 서울시는 향후 자율주행택시를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강남 외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 

 - 2016년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설립한 포니에이아이(Pony.ai)는 자율주행 레벨4(고도 자동화)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중국 베이징, 광저우, 상하이, 선전에서 완전 무인화된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운영 중

 - 포니에이아이는 2024년 3월 한국시장 진출을 발표했으며, 파트너사로 젬백스링크를 선정. 2024년 5월 자율주행 테스트 차량 10대를 한국으로 들여올 예정이며, 이후 정부 기관의 테스트를 거쳐 자율주행 라이선스 취득 절차를 밟을 예정. 2024년 4월 젬백스링크는 포니에이아이의 자율주행자동차를 국내에 도입하기 시작했으며, 자율주행용으로 개발된 차량과 자율주행 모듈은 2024년 5월 말 부산항 도착 후 분당에 위치한 합작법인의 Operation Hub로 운송될 예정


2. 시사점

 - 국내 로보택시 서비스 도입 수도권을 중심으로 본격화되고 있으며, 서울시 및 포니에이아이의 로보택시 테스트 결과 및 도입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전국 단위 서비스 확산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

 - 최근 미국의 로보택시 서비스 인명사고로 로보택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야기(모니터링, '미국 무인 자율주행 로보택시 운행 중단 및 군중에 습격' 참조)되고 있으며, 로보택시 서비스로 인한 사고 발생은 사람의 생명과 직결됨에 따라 적극적인 안전성 강화와함께 신뢰성 확보 노력 필요


3. 출처

1) 내용출처

'자율주행택시' 8월 서울 강남서 운행…심야시간 무료로 탄다, 뉴스1(2024.03.13)

포니AI "韓 자율주행 라이선스 취득 추진…생산기지도 구축", 머니투데이(2024.03.05)

젬백스링크, 포니 자율주행자동차 국내 도입 시작, 파이낸셜뉴스(2024.04.26)

2) 원문링크

https://www.news1.kr/articles/?5349378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30509294853504

https://www.fnnews.com/news/202404261327076516


4. 관련 이미지 : 포니에이아이 로보택시 

이미지출처 : 포니에이아이 홈페이지(https://pony.ai/?lang=en)(2024.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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